2024 출산 혜택 지역별 임산부 지원 프로그램

2024년에 출산을 앞두고 계신 분들이 받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해 알아봅니다. 지역마다 아이와 부부에게 지원되는 혜택 및 복지 프로그램이 다릅니다. 해당 포스팅에서는 2024년에 제공될 예정인 출산 지원 제도에 대해 정리했으니 참고하셔서 필요하신 혜택을 모두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링크는 ‘육아생활’이라는 사이트이며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면 본인이 사는 지역과 아이 나이를 입력하면 정부 지원금과 더불어 나의 지역에서 제공하는 혜택까지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정리해서 나오기 때문에 편리하게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2024년 출산혜택 : 현금/바우처 혜택

2023년과 바뀐 가장 큰 혜택은 바로 부모 급여의 변화입니다.

연령별 지원금 2023년 2024년
만 0세 기준 70만 원 100만 원
만 1세 기준 35만 원 50만 원

2024년 출산혜택을 살펴보며 어디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현금으로 지원되는 혜택부터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국민행복카드(국가 바우처/ 임신 바우처)

국민행복카드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가 바우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통합 카드입니다.

해당 카드를 발급받으면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및 첫 만남 이용권 등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국가 바우처는 단태아는 100만 원, 다태아는 140만 원으로 지원되며 아래 사이트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으며 원하시는 카드사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 방법

산부인과 방문(신청서 상의 임신, 출산 확인란 확인)

→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지사 혹은 카드 영업점 방문

→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지급신청서 제출 국민행복카드 신청/발급

국민행복카드 온라인 신청

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신한카드

첫 만남 이용권

출산 시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포인트로 200만 원을 지원을 지원해 줍니다. 그러니 처음에 알려드린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 첫 만남 이용권 금액을 충전하여 정부지원금으로 결제 가능한 유통점에서 바우처로 구매 가능한 물품을 자유롭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로 사이트 확인하기

정부24 사이트 확인하기

부모급여(부모수당)

부모급여는 예전에 나온 영아수당이 폐기되면서 새로 생긴 수당입니다. 직업, 자산, 소득 등과는 상관없이 만 1세 이하의 아이를 가정 보육하는 부모에게 현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아동의 출생일을 포함하여 60일 이내에 신청하셔야 하며 매달 25일마다 만 0세 월 100만 원, 만 1세 월 50만 원까지 지급하고 있으며 해당 부모 급여 혜택이 23년에 비해 늘었기 때문에 24년에 출산하시는 분들은 더욱 큰 혜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부모급여는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주민센터로 방문하여 접수도 가능하며 아래 온라인 통해서도 신청 가능합니다.

복지로 사이트 확인하기

정부24 사이트 확인하기

아동수당(부모수당과 중복지원 가능)

아동수당은 만 8세 미만 아동 1명당 월 10만 원을 매달 25일마다 지급해 줍니다. 부모급여와 마찬가지로 출생 후 60일 이내 신청 시 출생일로부터 소급 지원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신청은 부모급여와 동일하게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주민센터로 방문하여 접수도 가능하며 아래 온라인 통해서도 신청 가능합니다.

복지로 사이트 확인하기

정부24 사이트 확인하기

(가정)양육수당 (부모수당과 중복지원 불가능)

집에서 아이를 보육한다면 받을 수 있는 가정 양육수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 앞서 안내드린 부모수당과 중복 지원이 되지 않으니 잘 참고하셔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해당 양육수당은 84개월 미만 초등학교 입학 전 아동이 어린이집, 유치원에 가지 않고 각 가정에서 양육하는 경우 받는 수당입니다. 아동의 개월 수에 따라 10~2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매달 25일에 지급됩니다.

아이 연령 양육수당 금액
0~11개월 20만 원
12~23개월 15만 원
24~84개월 10만 원

복지로 사이트 확인하기

정부24 사이트 확인하기

출산지원금

각 지역마다 지자체별 받을 수 있는 출산지원금이 다릅니다. 저 같은 경우 경기도 광명인데 경기시에서 50만 원 산후조리비 비용 지원과 광명시에서 첫째 아이를 낳았을 때 70만 원 지원금이 확인되더라고요. 아래 각 지역 홈페이지에서 본인이 사는 지역에서 주는 출산지원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서울 경기도 인천 부산 대구
울산 광주 대전 경상남도 경상북도
강원도 전라남도 전라북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제주도

2024년 출산혜택 : 지원/할인 혜택

임산부 교통지원

신청일자 기준 6개월 이상 서울시 거주 임산부에게 교통비, 택시비, 주유비 70만원 지원혜택이 있습니다. 각 카드사에 신청하실 수 있으며 분만 취약자의 경우 20만 원 추가 지원금이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또한 지역별로 임산부 교통 지원사업이 상이하오니 아래에서 별도 확인 부탁드립니다.

임산부 기저귀/ 분유 지원

기초생활 수급자, 차상위 계층, 한 부모 가족, 기준 중위소득 80% 이하의 다자녀(2인 이상) 가구, 기준 중위소득 80% 이하의 장애인이 해당 대상자이며 기저귀 월 8만 원, 조제분유 월 10만 원을 지원합니다. 자녀 나이가 0~24개월 아기까지만 진행되오니 대상자 분은 관할보건소나 주민센터에서 직접 신청하실 수 있으며 온라인의 경우 아래 사이트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로 사이트 확인하기

임산부 KTX/SRT 할인

임산부가 KTX/SRT를 이용할 때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KTX의 경우 일반 좌석으로 구매 시 특실로 자리 업그레이드를 해드리고 있으며 SRT는 구매 시 3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KTX/SRT 각 멤버십을 가입한 후 정부 24에서 맘 편한임신, 행복출산 서비스 신청을 통해 임산부 및 다자녀 가족 회원 등록 후 앱에서 할인 대상 좌석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24 바로가기

KTX 할인승차권 신청하기

SRT 승차권 신청하기

영유아 가정 전기세 감면

아이를 기르는 가정의 경우 전기세도 감면을 해드리습니다. 생후 만 36개월 영유아 가정이 이에 해당하고 전기세는 30% 할인해드리고 있습니다. 최대 지원금액은 16,000 원인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은 국번 없이 123으로 하시면 되고 아파트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관리사무소에 별도 확인하시면 됩니다.

임산부 자동차보험 할인

본인 및 배우자 차량에 한해 할인 적용 및 일정 부분 금액을 환급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단 각 개인의 보험 약관과 자동차 종에 따라 불가할 수도 있으니 해당 부분은 본인이 가입된 보험사와 별도 확인이 필요한 점 참고 바랍니다.

오늘은 2024년 임신, 출산혜택과 출산지원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가로 변경되는 사항과 또 새로운 지원금이 나온 다면 추후 재업데이트 하여 정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4년은 용띠 해입니다. 용감하고 사랑스러운 아이를 더할 나위 없이 기쁜 마음으로 출산하여 정부와 기관에서 제공하는 출산금 혜택을 잘 이용하여 키우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우리나라의 저조한 출산율로 인해 경제적으로 사회적으로 이슈가 많습니다. 많은 부부가 아이를 낳아 부족함 없이 키울 수 있도록 정부 지원책이 더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