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데노바이러스 눈꼽감기 증상 예방 방법

아데노 바이러스는 겨울철 어린이집에서 흔히 전염되는 일종의 감기입니다. 전염성이 높기 때문에 어린이집에서 친구의 기침이나 재채기 또는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전파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아이가 어느날 고열, 설사, 구토, 과한 눈꼽 끼임, 밤 중에 기침이 심해지는 등의 증상을 보인다면 아데노 바이러스 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심각한 질환은 아니지만 몸이 약한 어린 아이가 앓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증상은 10일 정도가 지나면 호전됩니다. 따라서 아데노 바이러스 증상이 있을 때엔 외출을 자제하고 아이의 면역력을 길러주고 위생을 더욱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란

아데노바이러스(Adenovirus, ADV)는 환절기 시기 영유아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급성 호흡기 질환 중 하나입니다. 1953년 아데노이드 조직에서 처음 발견해서 해당 조직의 이름을 딴 아데노바이러스라고 지었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척추동물에게서 발견되며 그중 사람에게 발생하는 아데노바이러스는 주로 소아들에게 호흡기질환을 일으키며, 늦겨울에서 초여름사이에 발생빈도가 높으나 최근에는 연중 꾸준하게 발생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의 증상과 잠복기

코로나19가 노인층에 치명적이었다면 팬데믹이 끝나고 위세를 떨치고 있는 전염병은 아이들에게 집중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소아과나 이비인후과에는 환자가 넘쳐나고, 웬만한 소아과 진료는 금세 마감이 되거나 접수환자로 대기실이 가득 메우고 있습니다.

 

코로나 기간 동안 잠잠했던 점염병이 한꺼번에 돌고 있는 형식이며, 아이들은 커가면서 질병을 앓으며 면역력을 높여가는데 약 3년간 면역력을 높일 기회도 없이 갑자기 질병을 맞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데노바이러스는특히6세 이하의 영유아에게 가장 많이 발생을 하고 있으며 특히,입원을 한 환자 중에서 0~6세 이하가 89%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어서 영유아에 대한 위생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아데노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발열과 기침, 콧물, 인후통, 두통, 인두염, 폐렴등의 증상이 나타나고,호흡기 감염증 외에도 소화기, 결막, 심장, 신경계, 피부에도 감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감기와 증상과 더불어눈곱이 많아지고 눈이 충혈되는 유행성각결막염을 동반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눈곱감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묽은 설사변이나, 구토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아데노바이러스의 잠복기는 2~14일이며 평균적으로는 4~5일 정도입니다.

 

아데노바이러스 증상

인후편도염

고열이 나고 아이가 힘들어해서 내원을 하면 목이 심하게 부었다고 하는데, 두통과 구토가 동반되고, 복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보통의 인후염에서는 열이 3~4일 이내에 떨어지지만, 아데노바이러스로 인한 인후염은 열이 일주일이 넘게 지속되기도 합니다.

 

인후결막열

심한 인후편도염을 앓고 있는 경우, 아이들에게서 양쪽 눈이 빨게 지고 눈곱이 생깁니다. 이 질환 역시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한 대표적인 감염증상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염이 되어도 스스로 치유가 되지만,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들에게는 위험한 상황에 처하기도 합니다.결막염이나 고열, 기침 등 특정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거나 길게 이어질 때에는 빨리 병원을 내원하여 전문가에게 검사와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 39도 이르는 고열이 5일 이상 길게 이어진다.
  • 고열과 기침, 콧물, 인두통등 감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 눈이 가렵고 눈곱이 자주 끼거나 결막충혈과 같은 감염 증상이 나타난다.
  • 오심과 구토, 설사와 같은 소화기 증상이 나타난다.

아데노바이러스의 전파 경로 및 전염성

아데노바이러스는 호흡기나 눈, 소화관등에 감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입니다. 감염자의 기침이나 재채기, 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을 먹거나, 감염된 영유아의 기저귀를 교체, 환자와 직접 접촉등으로도 옮을 수 있는전염성이 매우 높은 바이러스입니다.

 

물론영유아의 감염으로 인해 성인에게도 옮을 수 있으며, 유치원이나 어린이집과 같은 단체생활을 하는 곳에서는 쉽게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 치료법

감기와 독감처럼 아데노바이러스에 대한 특정 항바이러스제가 없습니다. 대부분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해열제나 안약, 진해제를 사용해야 하는데,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10일 정도면 호전됩니다.

 

아데노바이러스 감염 예방법

아데노바이러스도 일반 감기나 독감과 같이 손을 자주 씻고, 외부인과의 밀접한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은 예방법 중 하나입니다. 코로나19 때와 마찬가지로 마스크를 잘 쓰고, 개인위생을 잘 관리한다면 아데노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영유아는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평소와 같이 손 씻기와 같은 개인위생을 잘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개인위생사항을 잘 지켜나간다면 아데노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손을 30초 이상 깨끗이 자주 씻어주고, 손 소독제를 사용하기
  • 사람이 많은 밀집지역은 피하고, 기침과 재채기가 있는 경우에 마스크 착용
  • 씻지 않은 손으로 눈이나 코, 입을 만지지 않기
  •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을 하지 않기
  •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공용물건을 공유하지 않기

아데노바이러스와 감기 차이

아데노바이러스는 감기와 같은 증상이 동반되며, 발열과 충혈, 설사, 콧물과 함께 결막염과 비슷한 눈곱증상이 동반됩니다.

병원에 꼭 가야할까

증상이 크게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10일 정도면 호전이 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다면 병원에 가셔서 검사와 진찰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아데노바이러스 전염병의 확산은 언제 잠잠해질지 예측을 할 수가 없습니다. 증상의 여파가 높은 영유아를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고, 일교차가 큰 날씨가 계속되고 있으므로 가정에서도 어린이 집과 유치원에서도 아이가 있는 곳이면 철저한 감염예방행동수칙을 지키게 도와주고, 옆에서 많은 관심을 가져주어야 할 것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