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비 본인부담 환급금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용방법

올해는 와이프가 입원하면서 병원비 지출이 유독 많았습니다. 입원비부터 수술비, 간병인 비용 등으로 만만치 않았는데, 다행히도 국민건강보험공단 환급금을 받으면서 재정적으로 지출을 많이 아낄 수 있었습니다. 다만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다양한 환급금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보니 환급을 받는 과정이 까다롭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 환급 시스템의 종류를 정리해봤습니다. 환급금 시스템에 대해 쉽게 풀어봤으니 이 글을 읽고나시면 환급금을 받을 때 어려움이나 혼란이 없이 이용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제도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두었으니 꼼꼼히 확인하셔서 환급금이 있는지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회 후 받을 수 있는 환급금이 있다면 바로 신청하셔서 환급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본인부담금 환급금이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요양기관 (병원, 약국 등) 실수로 돈을 더 받았거나, 부당한 방법으로 요양급여비용을 받았다면 과다하게 징수된 본인부담금을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즉,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심사해서 병원이 의료비를 더 받아갔거나 부당하게 의료비를 받아서 과하게 의료비를 냈다면 그것을 돌려주는 제도인 것입니다.

로그인 (본인인증) → 민원 여기요 → 개인민원 → 환급금(지원금) 조회/신청

 

 

본인부담금상한제란?

과도한 의료비로 인한 생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제도입니다. 연간 건강보험 본인부담금이 일정 상한액을 초과할 때 적용됩니다. 초과금이 일정 금액에 도달하면 초과 부분은 건강보험공단이 부담합니다.

* 본인부담액 중 비급여, 100/100, 선별급여, 2․3인실 상급병실료, 치과 임플란트, 추나요법 등은 제외

2023년 소득구간별 본인부담 상한액
  기본 요양병원 120일 초과분
1분위 87만원 134만원
2분위 108만원 168만원
3분위 108만원 168만원
4분위 162만원 227만원
5분위 162만원 227만원
6분위 303만원 375만원
7분위 303만원 375만원
8분위 414만원 414만원
9분위 497만원 646만원
10분위 780만원 1,014만원

 

본인부담상한액은 소득 수준 결정에 따라 분위를 나눕니다. 1~10 분위까지 소득구간별로 나누고, 소득에 따라 본임부 담금이 정해집니다. 소득 수준 결정 전까지는 본인부담상한액 10 분위가 23년 기준 1,014만 원을 적용하여 우선 지급됩니다.

본인부담금상한제 초과금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환급금 조회 및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본인 확인을 위한 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본인부담상한제 지급방식

1) 사전급여 방식

연간 건강보험 본인부담금이 상한액(’ 23. 기준 780만 원)을 초과하면 해당 의료비를 요양기관이 환자에게 받지 않고 건강보험공단에 청구합니다.

2) 사후환급 방식

이미 의료비를 지불한 후에 연간 건강보험 본인부담금이 상한액을 초과하면 초과금을 건강보험공단이 다시 환급해 줍니다. (입원 등 의료비환급 신청이 이에 해당함)

 

 

상한제 사후환급금 신청방법

보통 대상자에게 안내문이나 신청서를 우편으로 보냅니다. 혹시라도 우편물을 수령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니 공단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본인 확인을 위한 로그인 필요합니다. 민원 여기요 → 개인민원 → 환급금(지원금) 조회/신청 → 조회 및 신청

 

 

 

상한제사후환급금 신청 및 지급일

의료비 지출한 날로부터 3년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조회 바로가기를 통해 신청 가능한지 조회해 보세요. 환급금이 조회된다면 7일 내 입금받을 수 있습니다. 공단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된다면 바로 신청하기를 눌러 신청하시면 됩니다. 본인 인증 후 조회 및 신청이 되므로 참고하셔서 조회하시면 됩니다. 아래 조회하기를 눌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환급금의 종류를 알아봤습니다. 살짝 헷갈릴 수 있는 제도인데 그럼에도 모든 국민에서 해당되는 혜택이니만큼 실제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지 조회해 보시길 바랍니다. 올해 병원비로 금액을 많이 지출한 경우라면 필히 조회해 보셔서 환급금을 받으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오늘 소개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환급금 포스팅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